본문 바로가기

여행/한국(2017-2018)

KTX (경강선) 타고 서울로~! 고속버스가 나은가 ?


KTX 서울 - 강릉 , 경강선에 탑승하다.

서울-강릉간 고속철도가 개통했다. 마침 내가 강릉에 머물고 있는 동안에 개통하여 탑승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이번 한국 방문때 KTX를 3번 왕복으로 탔고 고속버스도 1번 왕복으로 타봐서 비교하면서 이야기를 쓰겠다. 

평창올림픽이라는 호재와 KTX 개통, 그리고 연말을 맞이하여 정말 많은 관광객들이 강릉역에서 내려 저마다의 목적지로 항하였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도 하고 렌트카도 이용하여 이동하는 모습을 보니 며칠전 택시기사분과 대화가 생각났다. 그분의 말씀을 정리하면 택시 및 대중교통 그리고 식당들은 늘어난 관광객들로 인하여 호황을 맞는거 같은데 옷가게 및 잡화점들은 강릉사람들이 서울로 쇼핑을 가기 때문에 아주 힘들어 질 수 있다는 것이였다.
나름 납득이 되는 논리였다. 그럼 KTX 와 고속버스의 운행시간이 많이 차이가 날까 ?  차이가 좀 있어야지 택시기사분의 논리가 좀 맞을 텐데...

서울역 - 강릉역   5개 주요역 정차시  1시간 57분 소요
청량리역 - 강릉역 1시간 36분 소요

3번왕복한 경험으로 보면 서울역은 2시간정도 걸리고 청량리역은 1시간 40분정도 걸리는 거 같다.
고속버스의 경우 2시간30분 소요된다고 홈페이지에 나와 있지만 요새는 제2영동 고속도로도 개통하고 해서 약 2시간 20분정도 걸리는 듯 하다. 물론 10분정도 휴게소에 들리는거 포함이다. 물론 고속도로 이용은 사고 및 공사등에 의해 시간은 더욱 지체 될 수 있음을 고려 해야 겠다.

비용은 KTX 의 경우 서울역에서 강릉까지 27,600원 이고 청량리역에서는 26,000원이다. 고속버스의 경우 강변터미널에서 강릉역까지는 15,000원이고 무정차 시외버스의 경우에는 소요시간은 고속버스와 똑같지만 비용은 13,700원이다. 강남터미널에서 강릉역까지는 우등은 21,500원이고 일반은 14,600원이다.

KTX는 서울역과 청량리역이고 고속버스는 강변터미널과 강남터미널이다. 서울내에서도 이동시간을 고려하면 본인이 주로 일을 볼 지역에 도착하는 교통편을 비용과 시간을 고려하여 이용 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


KTX 기차 내부 및 강릉역


동그랗게 생긴 역을 천장 위에 저렇게 예쁜 걸게들이 걸려있다



.

객실안은 여느 고속철도와 똑같다.



KTX 에 있는 화장실 외부 모습이다. 모든 사람들이 이용 할 수 있는 그런 화장실이다. 처음에는 모든 KTX 화장실이 이런 줄 알았는데 이건 장애인 화장실과 기저귀 교체대를 같이 이용 하는 곳이라서 이렇게 디자인이 되어 있었다.



화장실 내부는 항공기 화장실을 좀 늘려 놓은 모양새다. 다양한 사람들이 쉽게 이용 할 수 있게 도어 개폐버튼도 있다.




이건 KTX 잡지이다. 지루해 하지 말라고 비치해둔거 같은데 그닥 재미있지 않다.





위의 사진을 보면 각 호차별 준비되어 있는 시설 안내문이다.

자판기도 있어서 간단한 다과도 할 수 있다.


새로 오픈한 KTX 경강선을 한번 이용해 보았는데 기대만큼 실망스러운 부분도 있다. 소요시간, 운임등을 고려하면 고속버스나 시외버스와의 차별성이 두들어 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