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IT things

유튜브 썸네일(Thumb nail) 은 필요할까 ?


유튜브 썸네일은 필요할까 ?


썸네일이 뭘까 ?

썸네일이란 말 그대로 - Thumb nail  -  엄지손톱을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사진등의 이미지를 엄지손톱만한 크기로 보여주고 내용을 클릭하게 만든것에서 유래한 듯 합니다.

지금은 유튜브등에서 동영상의 한 부분을 보여주거나 해당 동영상의 내용을 확실하게 보여 줄 수 있는 이미지를

동영상의 대표 이미지로 보여 주는 것을 의미 하는 거 같습니다.


썸네일은 필요 할까 ?

혹시 유튜브에서 무엇을 볼까 결정 할때 어떤 부분이 중요 한가요 ?

물론 처음에는 구독중인 채널의 신규 동영상을 먼저 확인 하겠죠. 그마저도 다 본 후에는 어떤 동영상이 날 클릭 하게 만들까요 ?

조회수도 볼 것이고 제목도 확인 하겠죠. 그리고 썸네일도 중요 요소 아닐까요 ? 무엇을 볼지 스크롤을 하다 보면 유독 재미 있어 보이는

썸네일이 있고 동영상도 재미 있을 거란 기대감으로 클릭 하게 되지 않나요 ?

물론 해외 유튜버들이나 유명 국내 유튜버들은 굳이 썸네일을 화려하게 장식하지 않는 분들도 계세요. 하지만 그분들은 이미 수 많은

구독자를 확보하고 그들 얼굴만 화면에 나와도 그 어떤 썸네일 보다 영향력이 있겠지요.


캡쳐 해 놓은 위의 이미지를 보면 JTBC 와 TVN 채널십오야 의 썸네일은 클릭을 유도 하기 위해 직관적인 문구와 이미지를 이용 하였지요.

반면 미스터빈의 썸네일은 그냥 얼굴만 나오지요. 얼굴이 그 어떤 것보다 강력하기 때문에 굳이 다른 문구로 화면을 낭비 할 필요가 없는것이지요.


썸네일은 어떻게 만들까 ?

썸네일 만드는 방법은 정말 다양 합니다. 

이 부분은 검색 해 보시면 다양하고 자세하게 나와 있는 블로그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굳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전문적인 업체에 의뢰 할 수 도 있고 본인이 직접 할 수 도 있습니다. 전자 같은 경우에는 비용이 들어 가지만 그 만큼

좋은 퀄리티를 얻을 수 있고 본인이 하는건 아마추어적인 느낌이 나지만 동영상에 대해서 좀 더 잘 나타 낼 수 있겠죠.

본인이 할 때 가장 손 쉬운 방법은 파워포인트를 이용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영상에서 가장 임팩트 있는 화면을 

캡쳐 해서 파워포인트에서 동영상에서 전달 하고자 하는 바를 워드로 재미있게 나타내면 그것이 나만의 썸네일이 됩니다.


마무리

요새 유튜버 되는것에 관심이 폭발하고 있는 듯 합니다. 수 많은 동영상에서 내 동영상이 보여 지기 위해서는 좀 더 

유저들에게 직관적으로 다가서야 할 거 같은데요. 썸네일이 그 역활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해 보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019/06/08 - [리뷰/IT things] - 유튜브 무료 음원 사용 방법